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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의 행동 변화를 통한 시간 관리법(feat.거절 화법)
    카테고리 없음 2023. 11. 25.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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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행동 유형을 파악하고 개선할 부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행동은 타인과의 관계 내에서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의 차이로 인해 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간 관리를 위해 타인에 대한 나의 행동 변화 방법 및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No와 Yes를 분명히 할 수 있는 거절 화법 사용하기
    2. 나의 행동 패턴 변화하기
    3. 넘지 않을 선. 경계를 만들기

     

     

    나의 행동 변화를 통한 시간 관리법(feat.거절 화법)

     

    1. No와 Yes를 분명히 할 수 있는 거절 화법 사용하기

    No와 Yes를 분명히 할 수 있는 거절 화법 사용하기는 중요합니다. 거절을 표현할 때, 명확하고 강력한 언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오해가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즉, 거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면 상호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No와 Yes를 분명히 할 수 있는 거절 화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1) 전략적으로 행동하기

    • 전략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제한된 시간과 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 올바른 선택을 함으로써 잘못된 선택에 따른 시간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의 효율성에 있어 올바른 선택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2) “NO!” 라고 말하기

    • 착한 사람 콤플렉스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기
    • 자신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극복하기 해보기
    • 즉각적으로 거절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
    • 거절의 첫 고비를 넘기기 위해 노력하기
    • 미안한 감정을 줄이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기
    • 상황에 맞게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며 NO라고 말하기

     

    3) 거절 화법 예시

    • 아.. 그건 안될 것 같아요.
    •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 안타까운 상황입니다만...
    • 정말 괜찮은데요.
    • 지금은 어려운 상황이에요.
    • 정말 멋지긴 해요.
    우선 순위 나와의 관계 선택 반응
    낮음 낮음 거절 그냥 No.라고 말한다
    낮음 중간~높음 우선 순위를 다시 매긴다 No 라 말하지만, Yes라 말할 부분을 남겨두어라
    낮음~중간 중간 재정의 한정적으로 No
    높음 높음 수용 Yes라 말한다

     

    거절 화법

     

     

     

     

    2. 나의 행동 패턴 변화하기

    행동 패턴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들의 일관성을 말합니다. 이러한 행동 패턴을 변경함으로써 우리는 시간 관리를 이룰 수 있습니다. 습관적인 행동을 인식하고 분석하며, 변화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행동 패턴을 변경함으로써 우리는 시간 활용을 위한 방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새로운 삶을 위한 행동 양식 바꾸기

    행동 양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각화와 정신적인 연습을 통해 얼마든지 잠재의식 속에 습관을 바꿀 수 있습니다.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습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뇌세포가 실제 경험과 상상 속에서의 경험과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성공 패러다임으로의 사고 전환

    성공을 위한 핵심은 목표 의식과 그를 실천하기 위한 사고의 전환입니다. '스티븐 코비'가 언급한 "조금만 변하고 싶다면 행동을 바꾸어라. 하지만 획기적으로 변하고 싶다면 사고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라"라는 명언은 사고의 전환이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고의 전환은 '정직한 성공을 추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라는 마음부터 시작됩니다.

     

     

     

    3. 넘지 않을 선. 경계를 만들기

    1) 공과 사의 경계 구분

    공과 사의 구분이 모호할 때는 때로는 팀워크를 방해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온정주의나 개인 이기주의를 유발하여 조직 시너지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불분명한 공사 구분은 개인의 업무를 회사의 업무 시간에 처리하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프로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공과 사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일과 삶의 경계 구분

    가정과 개인 삶의 행복의 방향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근원적인 에너지가 될 수 있습니다.

    • 물리적 시간의 측면: 회사에서의 정해진 업무 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개인 삶을 위한 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 시간의 질적 측면: 업무를 처리할 때에는 업무에만 몰입하며, 개인 삶에 있어서도 그에 몰입하여 명확히 경계를 구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타인과 나의 시간 경계 구분하는 방법

    •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 스케줄을 작성합니다.
    •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No"라고 말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자신만의 시간을 만들어 냅니다.
    • 자존감을 높여 봅니다.

    공과 사의 경계를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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